지난 5월 1일(수) ~ 5월 3일(금) 동안 코엑스에서 AI Expo 2024가 진행되었습니다.저는 마지막 날인 금요일에 참석했고 이에 대한 짤막한 후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작년에는 이런 행사가 있는지 몰랐었는데 상당히 큰 규모였고(지금까지 다녀봤던 행사들 중 기업 부스가 가장 많았던 것 같네요 😲), 느낌이 조금 달랐습니다..! 디테일한 내용들은 후술 하고.. 결론적으로 느낀 것은..1. 모델을 직접 학습하고 활용하는 사례가 굉장히 많이 줄어들었다. (API 기반의 솔루션, 프로덕트가 대부분)2. MLOps, LLMOps 관련 솔루션들이 오히려 탄탄한 기술력을 갖고 있다고 느껴졌고 시장성도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3. 같은 맥락에서 computing resource 관련 사업도 유망하다는 생각이 들었..
후기
안녕하세요, chanmuzi입니다. 뭔가 굉장히 오랜만에 평범한 글을 쓰는 기분이네요. 오늘은 아주 최근(2024.02.18 일요일)에 치렀던 TOEIC, TEPS 후기를 남겨보고자 합니다. 시험 자체에 관한 꿀팁이라기보다는.. 개인적인 성찰에 가까운 내용일 것 같습니다 😅 (약간의 팁을 곁들인..?) 1. 어쩌다가 두 시험을 동시에..? 이건 상당히 오만했던 과거의 자신을 많이 탓하고 싶습니다... 저는 2024.02.18 일요일 오전 10시에 토익을, 오후 3시에 텝스를 치렀습니다. 사실 지금 시점에서 어학 점수는 그렇게..까지 중요한 건 아니긴 했어요. 근데 이제 곧 토익 점수(2022.02 응시, 925점)가 만료될 예정이기도 했고 어차피 어학 점수는 뭘하든지간에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보니 해둬서..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올리는 사람으로서, 2023년이 가기 전에 회고록을 꼭 쓰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이력서나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때를 제외하면 스스로를 돌아본 시간이 없었기 때문이죠. 처음에는 왜 굳이 회고글을 쓰는가에 대한 의문이 참 많았는데요(지금도 그렇지만), 막연하게는 스스로를 칭찬 또는 격려해주고 싶은 것 아닐까 생각했었습니다. 성향에 따라 저같은 사람들은 채찍질하기 바쁘겠지만요. 어쨌든 오늘은 공부할 시간을 일부 포기하면서라도 제 1년 간의 행보를 돌아보고 내년에는 어느 정도의 노력을 어디에 쏟아 부어야 할지 가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음, 우선 올해의 마지막인 오늘을 기준으로 제 상황을 정리해보자면... 저는 대학원 인턴에 합격해서 오늘부(2023.12.31)로 퇴사하게 되었구요, 해당..
지난 7월부터 시작한 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수료했습니다..! 취업 할 때쯤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조금이나마(..?) 스펙에 도움될 수 있는 것들을 도전하게 되었는데 그중 파이토치가 끌려서 시작하게 되었죠. 한창 기본적인 내용들을 집요하게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기도 했고, 강의 자료들을 번역해서 올리는 작업을 개인적으로도 하고 있어서 큰 부담이 없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에 참여한 분의 후기를 들어보니 프로젝트마다 몰입도 차이가 꽤 크더라구요! 저희는 그래도 큰 부담없이 진행할 수 있는 프로젝트였는데 굉장히 빡센 경우들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이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 관심있는 오픈소스(프레임워크 등)가 확실히 있으신 분 - 프로젝트에..
오랜만에 재밌는 주제의 세션이 많은 행사를 다녀왔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최근 AI 관련 행사가 엄~~청나게 많이 몰려 있었는데 (삼성, 구글 등등).. 죄다 평일이라 딱 하루만 잘 골라서 가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매일 참석하고 싶었지만 그건 제 마음이고.. 대표님의 마음은 조금 다를 수 있기 때문에.. 😭) 그중에서 다양한 기업들이 자신의 LLM 관련 서비스나 개발 관련 내용을 다루는 SK Tech Summit 2023의 2일차를 다녀오기로 결정했습니다. 11.16 (목) - 11.17 (금) 양일 간 진행되는 행사로, 1일차에는 SK의 자체 LLM인 에이닷 관련 소식이 주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에 더 다양한 내용을 다루는 2일차로 마음을 정했죠. (🔗 세션 리스트 링크) 코엑스에서 행사가 진행되..
데이콘을 통해 운영되는 LG Aimers 3기 해커톤이 지난 주말(23.09.16~23.09.17) 간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초에 진행되었던 2기 때에도 열정적인 참가자분들이 많아 너무 좋았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서 개인적으로 굉장히 기대가 되는 행사였어요! 손꼽아 기다리고 있었는데, 막상 금요일이 되니까 주말 출근이 너무 하기 싫어서 마음이 무거웠습니다 😇 저도 이 분야에 입문한지 오래되지 않은 뉴비로서 이런 오프라인 해커톤에 참여해보고 싶다고 생각해왔는데 스탭으로 참여하게 될 줄은 정말 꿈에도 몰랐네요 😳 ㅋㅋㅋㅋ 그래도 저에게도 굉장히 값지고 재밌는 시간이었어서 다녀온 후기를 좀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LG Aimers 공식 홈페이지에서 정보 확인하실 수 있고, 아마 이 상태라면 4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