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1 작성
2022.09.01(토) 프로그래머스 인공지능 데브코스 4기 합격 발표
금일 오후 2시 메일로 최종 합격이 안내되었다.
솔직히 모집 인원도 많지 않고(30명) 해놓은게 없어서 자신이 없었는데 어찌저찌 합격이 되었다.
플랜 A였던 네이버 부스트캠프에도 합격하고 플랜 B였던 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에도 합격해서 기분이 엄청 좋다.
좋은 교육 기관에서 공부를 하고 싶어서 근본도 없는 상태에서 무모하게 코테 준비를 하고 인공지능 공부를 했었는데, 그 과정들이 헛된 것들이 아니었어서 참 다행이고 보람차다는 생각이 든다.
코딩테스트 관련 후기 + 자소서 작성
코딩 테스트 일정과 체감 난이도 등은 이전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다.
꼼꼼하게 기록해두었으니 필요하다면 참고바란다.
현재까지의 공부 과정(간략히)
보통 합격 후기를 찾아보는 것은 어느정도 공부를 했고 준비를 했는지를 알고 싶어서 아닐까싶다.
자신의 현재 실력과 수준으로 합격이 가능할지 막막하기 때문이다.
네이버 부스트캠프 AI Tech 합격 후기에도 남기긴 했지만 위 내용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최대한 간략히 정리하고자 한다.
나의 보다 자세한 수준과 정보는 블로그 내 다양한 후기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
아래는 나의 상세 스펙과 AI Tech 합격 후기를 담은 포스팅이다.
https://chanmuzi.tistory.com/87?category=999359
1) 비전공자 출신
아시는 분들은 알겠지만 나는 영문학과 출신이다. 순수 인문학으로 공학과는 거리가 멀다.
그럼에도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현재 열심히 공부하면서 미래를 준비중이다.
하지만 그 과정들을 누구나 잘 알아줄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이를 증명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했다.
자소서에는 왜 인공지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앞으로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를 상세하게 담았다.
그리고 이 블로그는 내가 열심히 공부하고 있다는 흔적 자체이기 때문에 이 링크를 자소서에 포함시켰다.
실제로 수학, 통계학, 인공지능 모델 등에 대해서 깊지는 않지만 폭넓게 공부했다.(지금도 죽어라 하는중)
이런 내용들을 증명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가 블로그다.
그 외에도 인공지능을 위한 언어인 Python을 꾸준히 공부하면서 정리했다.
기본적인 문법 및 자료구조부터, 이를 활용한 알고리즘 문제 풀이까지 공부한 내용들의 대부분을 나의 깃허브에 올리고 있다.
(사실 이 전부터 공부를 하긴 했지만 본격적으로 깃허브를 관리해야겠다라고 생각한건 잔디가 심어지기 시작한 시점부터다. 오늘은 아직 알고리즘을 풀지 않아 빈 칸이다. 얼른 채워야지..)
2) 공부 기간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올해 1월 말이다.
그런다고 바로 공부를 시작할 상황은 아니었다.
취업에 바로 도전하고 싶어서 어학 시험도 봐야 했고, 중간 중간 적성 시험을 위해서도 공부를 했다.
그래서 최초로 HTML,CSS를 접한 건 올해 3월정도였다.
당시 진짜 매력적이고 재밌는 분야라는 생각이 확 들었는데, 나의 진로를 위해서는 파이썬을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는 못했지만 짬이 날 때 조금이라도 공부를 하려고 시도했었다.
그래서 본격적으로 파이썬 공부를 시작한 것은 6월쯤이었던 것 같다.
좀 오랜 시간이 걸리기는 했는데 당시 적성 시험이랑 면접을 준비하느라고 프로그래밍 자체에 시간 투자를 할 수가 없었다.
그래도 조금씩이나마 책을 보면서 기본 문법 정도는 마친게 5~6월 사이였다.
6월 말, 상반기에 준비했던 시험과 면접이 모두 끝난 후로는 파이썬과 인공지능 공부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우선 파이썬을 잘 다룰 줄 몰랐기에 문법과 사용 방법을 다시 공부했다.
그리고 바로 알고리즘 문제들을 아주 기초적인 수준부터 풀어보기 시작했다.
그와 동시에 인공지능 분야에 필요한 수학과 인공지능의 배경 및 여러 모델을 최대한 폭넓게 공부했다.
물론 이해가 되지 않는 수학적 공식이나 설명은 최대한 이해하려고 많은 시간들을 할애했다.
그래서 비중으로 따지자면 반반이었다. 프로그래밍 반, 인공지능 반.
네이버 부스트캠프 AI Tech 4기의 1차 테스트(BAT)가 8월 4일이었는데, 이 이후로는 알고리즘에만 온전히 시간을 쏟았다.
2차 테스트가 순수한 코딩 테스트이기도 하고, 프로그래머스 인공지능 데브코스를 위해서라도 알고리즘을 좀 더 빡빡하게 공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결과적으로 2~3주 정도를 순수 알고리즘에만 투자하게 되었다.
지금까지의 과정들을 살펴보면 이것저것 한 것들이 적지 않아서 만약 언어 하나에만 시간을 투자해서 시험을 본다고 한다면 어느정도 시간이면 가능하다고 얘기하기가 참 어려운 것 같다.
나같은 경우는 동시다발적으로 많은 것들을 하다보니 시간이 길어지긴 했는데, 뭐 코테만 준비하면 되는 상황이라면 언어 배우는 것부터 시작해서 넉넉히 세 달을 잡으면 부족하진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완전 입문자 기준).
그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당연히 기본 베이스를 갖추고 있거나, 타고난 재능이 있거나 둘 중 하나는 되어야 하지 않을까...
혹시나 다른 포스팅에 들어가보기는 귀찮고, 그래서 코테 어땠냐고..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4문항 출제, 시간 제한 170분, 난이도 실버3 ~ 골드3(백준) / Level2 ~3 (프로그래머스)
→ 3.2솔 : 1,2,4번 100점 / 3번 20점
+ 자소서 5문항에 각 1000자 이상으로 상세히 답변하여 제출
뭐 이렇게 최종 합격할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알고리즘 문제는 나보다 훨씬 잘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자소서에 잘 녹여낸 나의 간절함이 빛을 보지 않았나 생각한다.
주변 분의 추천을 따라서 아마 네이버 부스트캠프 AI Tech에 입과할 것 같다.
선택의 폭을 넓힐 수도 있으니까 응시해보자~라고 하며 프로그래머스 코테를 보긴 봤는데, 이미 답정너였나보다 :)
네이버 블로그에서 작성했던 글을 옮긴 것입니다
'취업 > 부트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Google Machine Learning BootCamp 후기 (feat. 졸업식 🎓) (27) | 2023.12.02 |
---|---|
[네이버 부스트캠프 AI Tech 4기] 수료 기념 후기 🎉 (+ for 부캠 지원자) (16) | 2023.02.15 |
프로그래머스 인공지능 데브코스 4기 코딩 테스트 응시 후기(비전공자) (8) | 2022.10.02 |
네이버 부스트캠프 AI Tech 4기 최종 합격 후기!!(비전공자) (8) | 2022.10.02 |
네이버 부스트캠프 AI Tech 4기 2차 테스트 응시 후기(비전공자) (0) | 2022.10.02 |